- 교육프로그램
-
어린이집사회관계
- 기본생활습관지도(예절/청결/질서/절제) - 예절교육 (현대&전통) - 성교육 - 인성교육 CQ활동
- 뮤직캠프 - 점프아이 - 컬러믹스 - 레고닥터 - 퍼포먼스 - NIE - 재롱이들의 축제 신체&건강
- 실외놀이 - 위생교육 - 소방안전교육 - 교통안전교육 - 유기농 먹거리 의사소통
- 주말 지낸 이야기 - 담화 - 동화듣고이야기나누기 - 동요,동시배우기 자연탐구
- 자연친화교육 - 관찰실험을 통한 과학교육 - 요리실습 - 텃밭가꾸기
영역별 하나교육신체운동&건강
- 체육활동 - 소방안전교육 - 교통안전교육 - 유기농 먹거리, 천연조미료를 사용한 식단 - 실외놀이 - 치아건강교육 사회관계
- 기본생활습관지도(예절/청결/질서/절제) - 예절교육 : 현대 생활예절 및 전통예절 교육 - 성교육 - 인성교육의 강화 - 인성동화의 강조 - 감정조절하기 예술경험
- 연령별 중점 악기 지도(5세,6세,7세) - 다양한 재료 및 표현기법을 통한 미술활동 - 동시 동요 발표회 - 전통악기 다루기 - 재롱이들의 축제 - 신체표현 의사소통
- 문학접근을 통한 언어교육(듣기/말하기/읽기/쓰기/창의적 짓기) - 윤선생 영어교육 - 언어 전달 교육 - 웅변 교육 - 독서골든벨 - 발표하기 - 토의학습 자연탐구
- 문학적 접근을 통한 수학교육 - 관찰 실험을 통한 과학교육 - 자연친화 교육(생태프로그램) - 반별 텃밭 가꾸기 - 원아 주도적인 요리실습 신체운동&건강 : 연령별 발달, 흥미, 특성을 고려하여 서로 다른 곳으로 현장실습
(예 – 기차여행/연령별 생태체험/프로그램 활동/문화공연행사 참여 등)가정과의 연계교육을 통한 부모참여 유아의 바람직한 발달과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올바른 평가 중시 : 정기, 비정기적 관찰 및 일화 기록, 유아 작품분석, 발달 체크리스트, 학부모 상담 자연친화 교육/ 먹거리 교육 : 자연과 하나되는 교육
인스턴트 음식 줄이기, 제철음식, 우리 전통 음식 즐기기 교육독서골든벨 : 매 월 인성동화를 선정하여 독서 후 골든벨 실시 가정과의 연계를 위한 부모교육 :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생활 중심의 연령별 놀이교육 소개 및 교구 제작, 유아 언어, 수, 창의성, 감성계발 지도 방법 등
아이들 먹거리안정성이 확보된 원료만을 사용
건강한 맛을 위한 무(無)첨가 원칙
아이들이 직접 키운 식재료를 사용
프로젝트 프로그램
프로젝트 프로그램이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어린이가 이행하는 특별 주제에 관해 깊이 있게 연구하고 탐구하는 활동입니다.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알아가는 즐거움"을 스스로 느끼고
주변세계 및 사물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프로젝트 주제(예시)
프로젝트 수업의 진행 단계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
* 주변의 사람, 사물등에 대한 이해를 깊게 형성합니다. * 문제해결능력이 높아집니다. * 자기 표현 능력을 갖게 됩니다. *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 폭넓고 자율적인 사고를 하게 됩니다. * 창의력이 높아집니다. * 학습에 대한 자신감 및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됩니다. * 또래간에 협력하는 유아가 됩니다. *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더 많아집니다.
문학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은 아이들에게 익숙한 그림책을 통해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는 교육으로 유아들에게 그림책에 대한 친밀감 형성 및 바른 이해를 갖게 됩니다.
유아들은 그림책을 통해 생각하기,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를 통합하여 유아들의 언어 발달의 과정을 자연스럽게 증진시키는 데 있습니다.
문학수업의 진행단계
문학수업의 효과
* 책을 좋아하는 어린이가 됩니다. * 자기표현능력 및 타인과의 의사소통능력이 좋아집니다. * 의미를 알게 되는 단어의 수가 많아집니다. * 생각이 더욱 자유로워지며, 자율적인 사고 및 확산적 사고를 하게 됩니다. * 글 짓는 능력이 현저히 달라집니다. * 논술교육의 필수 전제인 논리력, 창의적 상상력을 배양합니다.
자연체험교육
숲 속에서의 활동은 유아들로 하여금 숲에 사는 생물체의 상호 의존관계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갖게 하며 이러한 지식은 단순히 지적인 방법을 통해서 획득된 것이 아니고 직접적인 체험과 감각적인 경험으로 얻어진 것이기에 더 소중하고 가치가 있으며 유아들은 숲의 활동을 통하여 숲의 요구를 수용하게 되고 자연과의 관계에 지켜야 할 규칙과 경계선이 있음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약 6000여 평의하나'숲'체험장에서는
주 1~2회 텃밭 가꾸기, 민속놀이, 손끝놀이, 목공놀이, 숲속난타, 퍼포먼스 미술, 숲속의 콘서트, 명상 놀이, 생태 미술, 전래 놀이, 요리 활동 등의 자연 친화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숲체험
숲체험
하나유치원의 중점교육
◎왜 숲인가?
* 자연·놀이·아이다움을 잃어버린 아이들 * 몸·마음·영혼이 병든 아이들 * 소아비만, 체력저하, 아토피, 각종 생활 습관병, ADHD,게임중독 등
◎숲 체험의 운영* 가르치는 숲에서 스스로 발견하고 배우는 숲으로… * 보여주는 숲에서 마음껏 즐기는 숲으로… * 일회적인 숲에서 생활하는 숲으로… * 이용하는 숲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숲으로…
- 자유와 해방의 숲 - 꿈과 환상의 숲 - 몰입,궁리,표현의 숲 - 활동의 숲
자연체험학습 연간계획안
구분 3세 4세 5세 꽃 이야기 3월 복장과준비물갖추기 복장과준비물갖추기 복장과준비물갖추기 매화 나무목걸이
/나무지팡이만들기나무목걸이
/나무지팡이만들기나무목걸이
/나무지팡이만들기그늘막만들기 나무이름짓기 가방걸이만들기 나무와교감하기 그네타기 집짓기 도롱뇽과만나기 쑥캐기 진달래따기 4월 풀꽃물들이기 풀꽃물들이기 흙,돌놀이 꽃마리
민들레꽃누르미,꽃타일만들기 솔잎씨름하기 곤충찾기 풀꽃물감놀이 민들레홀씨불기 곤충신체표현하기 >나무집에그림그리기 풀꽃그리기 개미관찰하기 5월 감각체험하기
- 맨발걷기,뒤로걷기풀꽃알아보기 화관꽃시계,꽃반지,꽃목걸이만들기 제비꽃
자운영풀잎위에눞기 숲속역할극하기 숲속생일잔치 햇볕과친구하기 나무와친구되기 6월 비옷꾸미기 바랭이우산만들기 질경이제기차기 냉이
산괴불주머니
개망초비오는날숲체험하기 풀피리불기 풀꽃도감만들기 강아지풀놀이 잠자리채만들기 풀각시인형만들기 7월 물놀이 물속생물과친해지기 곤충알아보기 뱀딸기
봉선화그늘에서쉬기 장화씻기 매미흉내내기 얼굴에그림그리기 8월 나뭇잎판화찍기 나무 알아보기 배만들기 참나리
강아지풀오이먹기 활만들어쏘기 곤충도감만들기 숲에서필요한
물품만들기9월 나뭇잎 화관 만들기 뱀눈 체험하기 나무와친구되기2 해바라기
닭의장풀줄놀이 수액 소리듣기 나무껍질탁본뜨기 동화책보기 나무곤충만들기 숲길지도만들기 10월 언덕미끄럼틀타기 나무의자만들기 자연의 색 찾기 코스모스
쑥부쟁이솔방울놀이 나뭇잎 메모리카드놀이 도토리놀이 11월 소꿉놀이 애벌레놀이 나무가변했어요 괭이밥
국화자연의색찾기2 큰바위오르기 낙엽모자이크 열매,잎짝짓기 우리만의집만들기 숲속지도만들기 12월 크리스마스카드 만들기 얼음놀이 나무매달리기 동백꽃 나뭇가지림보놀이 크리스마스카드
만들기투호놀이,자치기 줄놀이2 박쥐와나방놀이 1월 겨울잠 자는 동물 찾기 신발 숨기기 고양이와 쥐 놀이 수선화 눈놀이 나만의 책 만들기 수건돌리기 나무껍질탁본뜨기 2월 겨울눈 찾기 글자놀이 나무이름짓기 군자란 줄다리기 숲속음악회열기 겨울숲속초록찾기 숲속보물찾기2 솟대만들기 산가지놀이 겨울바람놀이
◎숲 체험에 대한 효과* 건강해졌다. * 안정감과 평안함이 생겼다. * 집중력이 생겼다. * 놀 줄 알게 되었다. * 돌봄과 배려심이 생겼다. * 심미적인 언어 표현이 많아졌다. * 지역 주민들과의 유대가 생겼다. * 생명을 소중히 여기게 되었다. 언어영역
언어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
1단계- 오감을 통한 통합적 언어교육 - 책 속의 언어를 자신의 언어로 표현
2단계-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다양한 경험 - 타인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
3단계- 바른 언어의 사용으로 인간관계 형성 - 책을 보는 것을 즐기고, 말이나 생각을 글로 표현
다양한 상황에서 대상과 상황에 맞춘 적절한 언어의 사용수리영역
수리
놀이로 논리력, 사고력, 추리력 향상
누리야 수리 특징- 개인별 교구로 수학을 체험 - 개념의 접근과 재미를 동시에 느끼는 교구 - 교구의 놀이 도구화를 통한 놀이의 학습화 - 다양한 수학적 영역의 접촉 및 초등 연계
누리야 수리 효과- 교구를 이해한 수학적 원리의 습득 및 장시간 기억 - 연산의 기본 원리를 파악 및 응용 방법의 습득 - 수학 개념의 쉬운 이해로 개념의 기초 완성 -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 향상 탐구영역
탐구
호기심에서 시작한 탐구를 일상생활에서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의 향상음률영역
음률
음률 교육의 필요성- 유아기에 형성된 리듬감, 음감은 미래의 음악성 결정 - 창의적 사고 촉진 및 상상력 향상 - 음률로 감정과 생각을 표현 - 음률로 정서적 안정 및 심미적 감각 소유
음률 교육 특징- 세계적인 음악교수법이 유아발달 및 흥미에 맞게 적절히 적용되어 개발 - 포괄적 음악교육 실시 Comprehensive Music Education - 개념적 접근법의 활동 자체 제작한 음반활용 - 누리과정에 기초한 교육안 신체영역
신체
몸을 움직여 근육을 발달시키고 놀이로서 즐겁게 자신을 표현창의인성
창의인성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집단적 모방형 인적자원 → 소수적 창조적 인적자원 - 집어 넣는 교육에서 끄집어 내는 교육의 형태로 변경 - 잠재력과 바른 가치관을 찾아 키우는 교육 -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살면서 미래를 개척하고 능력을 발전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나와 주변을 창의적으로 표현 및 기본 인성 향상 - 일상생활에서의 감정 표현 향상 - 타인의 감정을 인지 및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 의지 -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예절과 질서 및 타인에 대한 배려 향상
◎창의·인성교육의 학습효과
창의적인 표현 및 바람직한 사회성형성
연간행사3월 입학식/신체검사 4월 공원산책/어린이회관견학/봄소풍 5월 유아교육진흥원견학/어린이날행사/재난훈련/공룡박물관견학 6월 요리학습/시장놀이/치과대학병원견학/경찰서견학/프로젝트참여수업 7월 여름캠프/석교1일캠프/동요동시발표회/방학식 8월 개학식/요리학습/인형극관람 9월 군산교통안전공원/송편빚기/추석행사 10월 가을소풍/요리학습/학부모참여수업/유아교육진흥원견학 11월 박물관견학/인형극관람/프로젝트전시회 12월 도서관견학/성탄행사/방학식 1월 개학식/재롱잔치/설날행사/요리학습 2월 오리엔테이션/수료실/졸업식